2024/1/18 TIL
'오늘의 일에서 나는 어떤 것을 배웠는지' - 학습
유니티 게임 개발 1주차의 1-1 ~ 1~5강을 보면서 유니티의 기초를 복습했다.
아예 몰랐거나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기본 기능들을 다시 숙지할 수 있었다.
오늘 복습/학습한 기초 중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스크립트 라이프 사이클
게임 오브젝트의 생명 주기 / 호출되는 특정한 메서드들의 순서, 타이밍, 조건.
Awake: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될 때 호출된다.
Start: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되어 게임 루프가 시작될 때 호출된다.
★ Awake와 Start의 가장 큰 차이
실행 순서가 다르다
Awake는 스크립트 활성화 여부 관계 없이 스크립트 개체가 초기화될 때 호출된다
비활성화 상태에서도 Awake는 호출이 되지만 Start는 호출되지 않는다.
Awake는 모든 오브젝트가 초기화되고 호출되기 때문에 다른 스크립트와 연결을 보장할 수 있다.
Start는 게임플레이 도중 오브젝트를 인스턴스화될 때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Update: 매 프레임마다 호출된다.
FixedUpdate: 물리 엔진 업데이트 시 호출된다.
물리적인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작업을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LateUpdate: Update 메서드 호출 이후에 호출된다.
다른 오브젝트의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에 작업을 수행하는 데 유용함.
OnEnable: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될 때 호출된다.
OnDisable: 게임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될 때 호출된다.
OnDestroy: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호출된다.
'오늘의 나는 무엇을 잘했는지' - 성취
강의 영상 시청 및 강의 자료 정독 이외에 특별히 성취한 것은 없다.
'오늘의 나는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 개선
2주간의 팀 협업을 마치고 새로운 팀원들과 새 출발을 하게 되었다.
아직 분위기가 어색하고 조용한데 팀원들과 소통이 원활할 수 있게끔 방법을 고민해봐야겠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의견을 제시하거나 대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