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1/18 TIL

jhwoo1221 2024. 1. 18. 20:28

'오늘의 일에서 나는 어떤 것을 배웠는지' - 학습
유니티 게임 개발 1주차의 1-1 ~ 1~5강을 보면서 유니티의 기초를 복습했다.

아예 몰랐거나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기본 기능들을 다시 숙지할 수 있었다.

 

오늘 복습/학습한 기초 중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스크립트 라이프 사이클

게임 오브젝트의 생명 주기 / 호출되는 특정한 메서드들의 순서, 타이밍, 조건.

 

Awake: 게임 오브젝트가 생성될 때 호출된다.

Start: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되어 게임 루프가 시작될 때 호출된다. 

 

★  Awake와 Start의 가장 큰 차이

    실행 순서가 다르다

     Awake는 스크립트 활성화 여부 관계 없이 스크립트 개체가 초기화될 때 호출된다

    비활성화 상태에서도 Awake는 호출이 되지만 Start는 호출되지 않는다.

     Awake는 모든 오브젝트가 초기화되고 호출되기 때문에 다른 스크립트와 연결을 보장할 수 있다.

     Start는 게임플레이 도중 오브젝트를 인스턴스화될 때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Update: 매 프레임마다 호출된다.

 

FixedUpdate: 물리 엔진 업데이트 시 호출된다.

물리적인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작업을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LateUpdate: Update 메서드 호출 이후에 호출된다.

다른 오브젝트의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에 작업을 수행하는 데 유용함.

 

OnEnable: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될 때 호출된다.

OnDisable: 게임 오브젝트가 비활성화될 때 호출된다.

OnDestroy: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될 때 호출된다.

 


'오늘의 나는 무엇을 잘했는지' - 성취

강의 영상 시청 및 강의 자료 정독 이외에 특별히 성취한 것은 없다.


'오늘의 나는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 개선

2주간의 팀 협업을 마치고 새로운 팀원들과 새 출발을 하게 되었다.

아직 분위기가 어색하고 조용한데 팀원들과 소통이 원활할 수 있게끔 방법을 고민해봐야겠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의견을 제시하거나 대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