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2/8 TIL

jhwoo1221 2024. 2. 8. 20:36

'오늘의 일에서 나는 어떤 것을 배웠는지' - 학습

#include <stdio.h>
#include <stdbool.h>
#include <stdlib.h>

bool solution(int x) {
    // x를 문자열로 변환
    char str[20];  // 여유있는 크기로 배열 선언 (최대 20자리)
    sprintf(str, "%d", x);  //정수를 str에 문자열로 저장 (%d는 정수 서식 지정자)

    // 자릿수의 합을 저장할 변수
    int sum = 0;

    // 각 자릿수를 합침
    for (int i = 0; str[i] != '\0'; i++) {
        sum += str[i] - '0';  // char를 int로 변환하여 더함
    }

    // x로 나눈 나머지가 0인지 검사
    return x % sum == 0;
}

저작권 특강
그래도 가져다쓰는게 변형해서 쓰는 것보다 안좋음
엔바토 마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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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Zero) = 저작권 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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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수증 첨부(본인이 구매한 증빙)
3. 답장 안올경우 분기별 이메일(1달에 1별)

MIT
라이센스 / 저작권 명시만 하면 됨

-게임 개발 시 중요한 것-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
중요한 기능 우선순위 설정
프로토 타입 구현

조던 매크너의 게임 제작 20가지
핵심 요소를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서 테스트
조금씩 추가해가면서 게임 만들기










'오늘의 나는 무엇을 잘했는지' - 성취

팀원들과 기획안 토의

게임개발 숙련 프로젝트
다양한 장르의 게임 중 하나를 선택해서 구현
필수 구현 기능 우선

-타워 디펜스
ㄴ충분히 재밌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음
ㄴ일단 만들기 어렵지 않음
ㄴ3D 타워 디펜스?

-2D 로그라이크
ㄴ만들 수는 있지만 설계해야할 것들이 너무 많아서 시간이 촉박하고
   완성도가 떨어지는 결과가 나올지도
ㄴ3D FPS 로그라이크?

-3D 퍼즐 플랫폼
ㄴ퍼즐 설계가 어려울 것 같음
ㄴ만든다면 어떤 퍼즐?


-3D 서바이벌 게임
ㄴ만들어도 별로 재미가 없을 것 같음
ㄴ뚜렷한 목표가 없기 때문

 

타워디펜스 게임 기획안
-다양한 타워 종류 (포탄 발사, 레이저, CC기 등)
-다양한 적들 종류 (빠르고 느린 정도, 단단하고 약한 정도, 소수의 강한적 / 다수의 약한적)
-라운드가 있고 루트를 따라오는 적들을 타워를 배치해 막아내는 클래식 타워 디펜스
-탑-쿼터뷰

with 3D와 퍼즐을 섞어보자는 의견
-그런데 3D 물리엔진을 적용 (Ex: 통통튀는 폭탄을 발사하는 타워, 벽을 뛰어넘어 오는 적 등)
-능동적으로 쓸 수 있는 스킬 카드 시스템?


공격 타워 - 

(현우)
예열지짐이(가칭)
-이 타워는 같은 적을 때릴 때 점점 강해지는 공버프를 얻는다. (오버워치 시메트라 기본 공격 같은 느낌)
-대신 공격 타겟이 바뀌면 강화 스택도 초기화된다. (체력이 많은 단일개체를 잡는데 강하지만 다수의 잡몹전에서는 무력하다)

(현우)
메자이학살자(가칭)
-이 타워는 이 타워가 직접 막타로 처치한 적의 수 만큼 공버프를 얻는다.
-기본 공격은 적이 잃은 체력 비례해서 추가 피해를 입히는 기믹을 가진다.
-스택을 충분히 쌓으면 잠재력이 높지만 아니라면 제일 약함 (따라서 이 타워는 배치 칸에 한 두개만 자리를 차지하는 게 이득일 것)

(현우)
대포 발사기(가칭)
-이 타워는 스플래시 데미지를 입힌다.
-그게 끝임. (다수의 잡몹전용)



버프 타워 - 

버프뻥튀기(가칭)
-이 타워는 인접한 타워가 가진 공격 버프 효과를 2배로 만들어준다.
-근데 버프가 없는 타워한테는 아무런 효과도 없음

강화포탄인챈터(가칭)
-이 타워는 주기적으로 인접한 타워가 다음에 발사하는 기본공격 1발의 피해를 증폭시킨다. 
-그게 끝임. (한발한발이 강한 피해를 입히는 타워에게는 고효율 버퍼지만 연사형 공격타워에게는 쓸모X)

공속버퍼(가칭)
-이 타워는 인접한 타워의 공속을 빠르게 한다.
-그게 끝임.



디버프 타워 - 

블로커(가칭)
-퍼즐 요소를 대표하는 디버프 타워
-이 디버프 타워는 플레이어가 클릭하면 인접한 길에 잠깐동안 진행을 방해하는 벽을 소환한다 (트런들 E 같은 느낌)
-대신 공격능력은 0

넉백탄 발사기(가칭)
-이 디버프 타워의 기본공격에 맞은 적은 진행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살짝 밀려난다.
-딜은 중하, 발사 주기는 느린 편

치유감소 발사기(가칭)
-이 타워가 발사하는 공격은 치유감소 효과 및 도트딜을 건다
-그게 끝임 (자힐하는 몬스터 카운터용)

눈구름 생성기 (가칭)
-이 타워는 주기적으로 길목에 적이 느려지고 피해를 입는 눈구름을 생성한다.
-눈구름 아래 오래있는 적은 얼어붙는다.

 

몬스터
자힐 or 주변 몬스터를 치유하는 몬스터 / 급발진 돌진하는 몬스터 / 주기적으로 자신이 받는 피해를 회복으로 바꾸는 몬스터
느리고 단단한 몬스터 / 작고 빠르고 많은 몬스터



'오늘의 나는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 개선
재밌는 게임을 기획하는 데에 있어 딱 직관적으로 생각나는 느낌을 연상하기가 생각보다 어려웠고,

팀원과의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도 서로 다른 아이디어가 충돌할 때 조율이 쉽지 않았으나

서로 타협안을 찾는 경험을 하므로서 좀 더 협업을 잘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