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2/19 TIL

jhwoo1221 2024. 2. 19. 21:09

'오늘의 일에서 나는 어떤 것을 배웠는지' - 학습

URP
스크립트 가능한 렌더 파이프라인
Unity Universal Render Pipeline (URP)은 게임에서 발생하는 그래픽 렌더링 과정을 다루는 일종의 데이터 처리 및 가공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게임의 3D 모델, 텍스처, 라이팅, 쉐이딩 등의 그래픽 자원들을 가져와서 최종적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로 가공하는 일련의 작업을 포함한다.

1. 크로스 플랫폼
2. 성능 최적화 
3, 현대 렌더링 기술
4. 커스터마이징
5. 그래픽 퀄리티
6. 단순화

FSM 유한 상태 머신
상태와 상태간의 전환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시스템
- FSM의 구성 요소
    - 상태 (State): 시스템이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 전환 조건 (Transition Condition): 상태 간 전환을 결정하는 조건입니다.
    - 동작 (Action): 상태에 따라 수행되는 동작 또는 로직을 나타냅니다.

-캐릭터의 액션 제어 등에 사용된다
(달리기, 뛰기, 대기, 점프중 등..)


프로빌더(ProBuilder)
Unity의 유용한 에셋 중 하나. 
게임 개발자들이 빠르고 쉽게 3D 모델을 만들고 편집하는 도구. 
기본적으로 Unity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며 유료 라이선스가 필요 없이 무료로 사용 가능
    
프로빌더의 주요 기능과 특징
    1. 쉽고 간편한 3D 모델링
    2. 편집과 수정 기능
    3. 텍스처 매핑 기능
    4. 콜리전 설정
    5. 성능 최적화


- 캐릭터 컨트롤러(Character Controller)
캐릭터 컨트롤러(Character Controller)는 
캐릭터나 플레이어의 움직임과 충돌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컴포넌트.
 주로 3D 캐릭터를 제어하는 데 사용됨
    
캐릭터 컨트롤러의 주요 기능과 특징
    
    1. 캐릭터 이동: 캐릭터 컨트롤러는 단순한 이동을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메서드를 제공
    2. 중력 적용
    3. 충돌 처리: 물리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충돌 처리 가능
    4. 바닥 검출: 바닥과의 거리, 표면 노멀 등을 고려하여 캐릭터의 높이를 조절하거나 점프를 가능하게 함.
    5. 움직임 제한: 움직임을 제한하는 기능도 제공
-특히 경사로 같은 까다로운 지형을 이동처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됨


'오늘의 나는 무엇을 잘했는지' - 성취
강의 자료를 천천히 둘러보며 예습했다.

SFM은 특히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감이 든다.


'오늘의 나는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 개선

공부해야할 자료와 강의, 영상들이 너무 많이 밀려있다.

아니 공부해야 할 것이 끝도 없이 많은데 시간은 촉박하다.

강의 영상의 분량은 많고 강의 안에 지식 들은 뿔뿔이 흩어져 있는데

그걸 주섬주섬 모아서 거르고 정리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하는데 그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다.

좀 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최종 프로젝트가 다가오는 지금 슬슬 여태까지 학습한 내용들을 제대로 내 것으로 만들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뭔가 어떻게든 좋은 방법을 모색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