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5/1 TIL

jhwoo1221 2024. 5. 1. 22:02

'오늘의 일에서 나는 어떤 것을 배웠는지' - 학습
Q39. 월드 스페이스(World Space)와 로컬 스페이스(Local Space)의 차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39.
월드 스페이스(World Space)와 로컬 스페이스(Local Space)는 객체나 씬의 좌표 시스템을 기준으로하는 두 가지의 공간 개념이다.

1. 월드 스페이스(World Space)
월드 스페이스는 전역적인 좌표 시스템을 나타낸다.
씬(Scene) 전체를 기준으로한 좌표 시스템으로, 모든 객체들의 위치와 방향은 이 월드 스페이스를 기준으로 표현된다.
즉, 월드 스페이스에서의 좌표는 전체 씬의 원점(0, 0, 0)을 기준으로 한 좌표를 의미한다.
월드 스페이스는 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공통적인 좌표 시스템이므로, 모든 객체에 대한 위치 및 방향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2. 로컬 스페이스(Local Space)
로컬 스페이스는 개별 객체의 지역적인 좌표 시스템을 나타낸다. 즉, 각 객체마다 별도의 로컬 스페이스가 있다.
로컬 스페이스에서의 좌표는 해당 객체의 로컬 원점을 기준으로 한 좌표를 의미한다.
로컬 스페이스는 각 객체의 개별적인 좌표 시스템이므로, 객체의 상대적인 위치 및 방향을 결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것은 부모-자식 관계에 있는 객체 간의 상대적인 변환을 다룰 때 특히 유용하다.
따라서 월드 스페이스는 씬 전체를 기준으로하는 전역적인 좌표 시스템을 의미하고, 
로컬 스페이스는 개별 객체의 지역적인 좌표 시스템을 의미한다. 

개인적으로 게임 메이커를 다뤄봤던 입장에서 이 두 개념은 월드 스페이스 / 로컬 스페이스라는 
용어보다 훨씬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용어가 있는데, 바로 절대 좌표와 상대 좌표다.
이해하기 어렵다면 월드스페이스 = 절대 좌표, 로컬 스페이스 = 상대 좌표로 번안하면 좋을 것 같다. 

'오늘의 나는 무엇을 잘했는지' - 성취

대분류 : 최종 팀 프로젝트 - 최종 발표

소분류 : 최종 발표

 

최종 발표를 진행했다.

 

 

 

 



'오늘의 나는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 개선

 

일단, 결과가 어떻든 간에 무거운 짐을 한시름 내려 놓은 기분이다.

결코 헛된 시간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한편으로는 취업에 절박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  시간은 충분히 있다.

 

가능하다면 게임 개발 지식과 경험을 가진 게임 기획자로 취업하고 싶지만

현실이 희망 대로만 되지 않으리라는 것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틈틈이 시간 나는대로 내가 하고싶은 일을 꾸준히 하고,

의미있는 것을 만들려는 시도를 멈추지 않는다면

그렇게 묵묵히 계속 나아가다 보면 그 걸어가는 길 자체로 돌아봤을 때 의미가 있을 것이다.

 

이제 미뤄뒀던 시시콜콜한 일상의 잡무들을 좀 처리하고,

못했던 게임들도 좀 즐기고, 물론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정리하는 일도 하고, 가능하면 아르바이트도 구해보고,

가능하면 회사에 지원도 넣어보고..

 

무엇보다

반년 넘게 연재하지 않아서 작가가 죽은 줄만 알고 있을 독자님들에게 돌아가야겠다.

 

개인적인 소망으로는 이 소설을 기반으로 게임을 만들고 출시까지 해보고 싶다.

이제 게임 개발 기획에 어느정도 경험을 갖췄으니, 못할 것도 없다. 

 

내가 직접 머리 싸매고 쓴 글이, 게임이, 창작물이, 그리고 내가 그리는, 나만의 고유한 색을 갖는 세계가

언젠가, 누군가에게 의미있는 경험이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