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4/15 TIL

jhwoo1221 2024. 4. 15. 22:07

'오늘의 일에서 나는 어떤 것을 배웠는지' - 학습

Q27.MonoBehaviour 클래스의 주요 메서드와 그 기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27.
MonoBehaviour 클래스는 Unity 엔진에서 게임 오브젝트에 부착하여 스크립트를 구현할 때 사용되는 기본 클래스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를 지원한다.

Start():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되고 스크립트가 로드된 후, 최초로 한 번 호출된다. 
초기화 작업이나 게임 시작 시 필요한 설정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Update(): 매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메서드로,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된 동안 지속적으로 실행된다. 
게임 로직의 주된 실행 부분으로, 게임 상태의 변경이나 오브젝트의 동작을 업데이트하는 데 사용된.

FixedUpdate(): 물리 엔진의 시뮬레이션 주기에 따라 호출되는 메서드다. 
게임 오브젝트가 물리 엔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동작을 처리할 때 사용된다.

LateUpdate(): 모든 업데이트가 완료된 후에 호출되는 메서드로, 
다른 모든 오브젝트의 Update() 메서드가 호출된 후에 실행된다. 
다른 오브젝트의 업데이트 이후에 실행되므로, 카메라 추적이나 플레이어의 위치 조정 등과 같이 
다른 오브젝트의 동작에 의존하는 작업에 사용된다.

OnEnable(): 스크립트가 활성화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다. 
스크립트가 활성화되면 Start() 메서드 이전에 호출된다.

OnDisable(): 스크립트가 비활성화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다.
스크립트가 비활성화되면 OnDisable() 메서드가 호출된다.

OnDestroy(): 게임 오브젝트가 파괴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서드다.
메모리 누수나 리소스 해제 등의 정리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된다.

Awake(): 스크립트가 로드되고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될 때, Start() 메서드보다 먼저 호출되는 메서드다.
하지만 다른 게임 오브젝트의 스크립트와의 순서는 보장되지 않는다.

OnValidate(): 에디터에서 스크립트가 로드되거나 값이 변경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다.
주로 에디터 상에서 사용자의 입력을 유효성 검사하고 값을 수정하는 데 사용된다.

OnGUI(): GUI를 그리기 위해 사용되는 메서드로, 주로 게임 오브젝트에 대한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거나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

OnCollisionEnter(Collision collision), OnTriggerEnter(Collider other): 충돌이 발생했을 때 호출되는 메서드다. 
OnCollisionEnter는 물리 엔진의 충돌을 감지할 때, OnTriggerEnter는 트리거 영역에 진입했을 때 호출된다.

OnMouseOver(), OnMouseDown(): 마우스 이벤트에 응답하기 위해 호출되는 메서드로,
마우스가 오브젝트 위에 올라왔을 때와 클릭했을 때 호출된다.

 

 

'오늘의 나는 무엇을 잘했는지' - 성취

대분류 : 최종 팀 프로젝트 - 클라이언트 구현

소분류 : 타일맵 작업

 

아무리 그래도 이건 너무 성의없는 것 같아서,

이 작업물을 베이스로 리모델링했다.

이번 작업의 경우 맵이 상당히 넓어서 시간을 꽤 소모했다.


'오늘의 나는 어떤 문제를 겪었는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 개선

 

검토하던 도중 레이어 관련해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했다.

숲 테마 맵에서 꽃의 앞 뒤로 이동할 때 캐릭터 스프라이트가 꽃의 앞 뒤로 나오도록 하는 작업인데,

디테일 적으로 그냥 두면 상당히 거슬릴 것 같아서 내일 빠르게 수정해보도록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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